[The Next Economy #6] 변화의 힘을 가진 Z세대를 대하는 브랜드의 역할론
2019년 포터 노벨리/콘 Z 세대 목적 연구 (2019 Porter Novelli/Cone Gen Z Purpose Study)에 따르면 거의 10명 중 9명 (87%)이 환경과 지구를 걱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Z세대는 자신들이 변화를 가져올 책임이 있다고 느낀다. 이들 중 76%는 우리가 5년 내에 중요한 문제들에 진전을 이룰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90%는 기업이 사회 및 환경 문제에 대한 행동을 취하고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Z세대의 10명 중 9명 (93%) 이상은 회사가 약속을 하면 그 약속을 뒷받침할 적절한 프로그램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하며, 3/4 (75%)는 기업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취할 때 그것이 정직한 입장 인지에 대한 조사를 할 것이라고도 말한다.
Porter Novelli/Cone의 Purpose & CSR 담당 부사장인 Alison DaSilva는, “기업은 Purpose가 Z 세대의 강력한 필터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기업은 목적 지향적이고 안목이 높은 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해, 기업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명확하게 의사 전달을 해야 합니다.” 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Z 세대는 기업이 혼자서 이를 이루어낼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는다. 이들도 적극적으로 같이 참여할 의향을 보여준다.
Z 세대의 약 3/4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관심을 갖는 회사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조사되었다:
- 옳은 일을 하는 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 공유 (85%)
- 사회적 또는 환경적 혜택이 있는 제품 구매 (84%)
- 차이를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배우기 (84%).
마지막으로 지난 2 년 동안 Z 세대가 선호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바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페이스북 활용도는 여전히 높지만 그 중요성은 떨어지고 있다 (2017 년 66 % 대비 61%로 하락). 이제 Z 세대의 우선 순위 채널로는 YouTube (2017 년 50 % 대비 64 %로 상승)가 선호되며, Instagram (2017 년 51 % 대비 63 % 상승)이 그 뒤를 잇고 있다.
SB 글로벌 원문 아티클 보기: https://sustainablebrands.com/read/marketing-and-comms/gen-z-believes-in-its-own-power-to-make-change-but-that-companies-must-lead-the-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