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 뉴스] SB Korea 멤버 한정 워크숍 성황리에 개최
2021.06.05
지난 5월 27일 목요일 SB Korea의 멤버 워크숍이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SB Korea 커뮤니티인 GS칼텍스, 한국타이어, 유한킴벌리와 아모레퍼시픽 대표와 많은 관련 부서 임직원 여러분, 그리고 SB Korea의 고문위원님과 자문위원이 함께 참석해 주신 가운데 멤버사 한정으로 온라인상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국내외 최고의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인 금번 멤버 한정 워크숍은 ‘채텀하우스 룰’ 아래에서 진행되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보와 심도있는 의견 교환과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SB Korea 미디어파트너 푸드아이콘의 관련 기사: https://www.foodic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076&fbclid=IwAR3iqMCgGc5fkzEf-Or2dNHkCBE7uwdbmXtKzU7yzIliL-M6FTGdouW8GkA
- 첫 번째 연사로서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실시간으로 참석해 주신 예팅 웡(Yating Wong) 마케팅 이사님은 글로벌 브랜드 Clorox 지속가능성 부문 마케팅을 총괄하고 계십니다. 약 한 시간에 걸쳐 Clorox의 ESG 목표와 이그나이트 전략 그리고 이를 실행하는 툴로써 SB의 Brand Transformation Roadmap (BTR)의 활용성, 지원 및 회사 내 적용의 다양한 가이드와 팁을 제공하며, 한국 멤버사로부터 다양한 질문에 답변해 주셨습니다.
최근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Clorox의 전사 ESG 목표의 실행과 내재화에 SB의 BTR 툴과 관련 지원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되며 도움을 받고 있는지, SB의 평가 보고서와 교육이 어떻게 개선에 접목되고 있는지도 질문과 답변 과정에 상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특히, ESG를 전사적으로 통합하고 내재화하기 위한 핵심 요인으로
1) 경영진의 의지와 지원을 통한 ESG를 비즈니스의 핵심과 사업 목적(Purpose)에 통합,
2) 실행을 위한 관련 조직 역량 강화 및 내재화 문화 정착
3) 모든 수준에서 관련 부서의 참여를 통한 전사적 협업과 실행을 강조했습니다.
세션의 마지막에서는 IT 인프라와 e-commerce가 발전한 한국에서 지속가능성 브랜드 마케팅과 ESG가 실천되는 현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한국의 브랜드와 협업의 기회 모색을 원하는 바램도 피력해 주셨습니다.
- 두 번째 세션은 SB Korea의 자문위원으로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기업지배구조, CSR, SRI(사회책임투자) 관련 조사, 연구용역 수행 및 연구보고서 작성의 총괄 책임을 맡고 계신 윤진수 본부장님이 귀한 시간을 내어 진행해 주셨습니다. 윤진수 본부장님은 기업이 전사적 차원에서 ESG를 내재화하기 위한 전략을 6가지로 나누어 상세히 소개해 주셨습니다. 구체적으로…
1) ESG에 대한 인식 확립
2) 기업의 핵심 ESG 요소 파악
3) 전사차원에서 통일된 ESG 측정기준과 보고 기준 확립
4) 이사회 차원에서 ESG 이슈 관리
5) ESG 정보에 대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강화
6) 윤리경영 및 준법경영 정착을 제시했습니다.
각각의 전략에 대한 자세한 관련 사례와 실행의 가이드를 설명한 후 윤본부장님은 ESG를 통합, 내재화하는 이러한 체계적이고 진정성 있는 접근 만이 ESG 투자자와 기관의 평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참여한 SB Korea의 기업 멤버 모두에게 다시 한번 강조해 주셨습니다.
- 세 번째 세션은 SB Korea의 고문위원로 위촉되시고, 고려대학교 환경의학연구소 소장을 맡고 계신 최재욱 교수님께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의 대응 방안을 주제로 발표해 주셨습니다.
한국의 코로나 상황 준비, 대응의 현황, 문제점과 개선의 방향을 설명하고, 코로나에 대응하고 있는 기업의 현재 상황과 이후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경영 환경에서 기업의 레질리언스 전략, 책임있는 고용주로서의 Good Employership 측면의 고려사항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아울러, 기후변화에 따라 더욱 증가하는 감염병의 위험, 관련한 임직원 근무환경에서의 위험성 대응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고 심도 있는 논의를 이끌어 주셨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기업이 고려해야 할 다양한 화두도 던져 주셨습니다.
- 네 번째 연사로 참여해 주신 류종기 전문위원님은 IBM과 Deloitte에서 20년 넘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리스크관리, 리질리언스 전략 수립과 실행 컨설팅을 하고 계신 전문가로서 최근에 요시 세피 MIT 교수님이 저술하신 밸런싱 그린을 번역 발간하셨습니다.
강연에서는 밸런싱 그린에서 강조하고 있는 ESG와 지속가능성 시장과 기업의 대응 현황, 공급망 문제, 기후변화와 감염병에 따른 다양한 지속가능성과 ESG 확산이라는 현황, 문제점, 궁극적으로 기업은 기술 혁신을 통한 솔루션 모색으로 규모 있는 시스템 전반의 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했습니다.
- SB Korea는 100개 글로벌 브랜드가 함께 사용하고 상호 벤치마킹에 활용하고 있는 Brand Transformation Roadmap이 한국의 멤버사에 정착될 수 있도록 꾸준한 정보 제공을 진행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지속가능한 행동과 문화 변화, 지속가능한 소비자 시장을 창출하고 확대할 수 있는 9대 영역을 중심으로 20여개 글로벌 기업 파트너 브랜드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브랜드 관리와 CSR 통합 프로젝트인 Brands for Good의 국내 도입 계획도 소개했습니다.
SB Korea는 오는 11월 연례 컨퍼런스에서 보다 다양하고 유익한 ESG 추진을 위한 글로벌 기업의 정보와 사례 그리고 Brand for Good 등 SB 이니셔티브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