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xt Economy #3] 식물기반 식품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이케아와 유니레버
2021.02.05
Image credit: IKEA
최근 연구에 따르면 글로벌 식물성 육류 시장은 연평균 15.8 %씩 성장하여 2027년에는 35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Barclays는 2019년에 다양한 식물기반(Plant-based) 식품 시장이 향후 10년 동안 1,000% 이상 성장하여 2029년에는 1,4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식품 거대 기업들이 이 추세에 합류하고 있는 것은 차세대 경제를 준비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IKEA는 매장의 식당에 더 많은 식물기반 메뉴를 추가하여,
- 2025년에는 식당에서 제공되는 주요 메뉴의 50%는 식물성으로 제공하고,
- 80%는 붉은 육류가 포함되지 않은 메뉴로 제공한다
- 모든 포장 식품의 80%를 식물기반으로 제공하는 한편,
- 식당에서 제공하는 주요 메뉴의 80%를 과학적 기반의 영향 평가 체계인 IKEA Balanced Meal Norm (이케아 균형식단 표준)을 만족하도록 한다고 UN Food Systems Summit 2021에서 발표했다.
또한, 유니레버는 ‘Future Food’ 계획을 통해,
- 글로벌 운영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절반으로 감소 – ‘Champions 12.3 연합 목표’의 일환으로 이전 목표보다 5 년 빠른 2025년까지로 설정.
- 202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좋은 영양소를 제공하는 제품 수의 두 배 확대 – 좋은 영양소 제품이란 많은 양의 야채, 과일, 단백질을 포함하거나, 비타민, 아연, 철 및 요오드 등 영양소를 포함한 제품을 말함.
- 제품 전반에 걸쳐 칼로리, 소금 및 설탕 함유량 저감 노력 지속
- 유니레버 글로벌 식품 포트폴리오 85 %는 소비자가 2022 년까지 소금 섭취를 WHO 권고에 맞게 하루 5g 이하로 줄이는 것을 지원할 것 .
- 유니레버 포장 아이스크림의 95 %는 2025 년까지 총 설탕 22g 및 1 회 250 Kcal를 초과하지 않을 것.(2014 년부터 110 kcal 제한한 어린이 아이스크림에 추가된 목표)
유니레버는 식물 기반 육류 브랜드를 30 개국 이상으로 확장했으며 작년에는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전역에서 버거킹의 식물 기반 와퍼 및 너겟 공급 업체로 선정되었으며, 향후 5년에서 7년 이내에 식물성 육류 및 유제품 대체품으로 연간 10억 유로의 글로벌 매출을 올릴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다.
썸네일 Image credit: Algenuity
번역 및 요약: 신영균 이사, 래티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