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1] 효과적 ESG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3대 공식

2021.03.08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ESG) 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끌고 전세계 투자자의 관심도 증폭되며 전세계적으로 ESG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ESG 성과, 위험 완화 및 개선과 장기적인 재정적 가치 사이의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증거가 늘어나면서 ESG 투자는 눈에 띄게 성장했고 그 결과, 기관 투자자들은 기업들에게 지속가능성 스토리를 더 잘 전달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가능성 전문가들도 ESG 관련 이해관계자 참여에 있어서 스토리(Narrative)의 힘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ESG는 다소 무미건조한 주제일 수 있으며, 이를 투자자의 관심을 끄는 흥미로운 이야기로 만들어 내는 것은 아직까지는 많은 부분 미개척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 지속가능성 리더들도 아직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은 명확한 가이드이다.

thinkPARALLAX 팀은 더 높은 ESG 등급을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업의 지속가능성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에게 가이드가 될 수 있는 ‘The Formula for Communicating ESG 백서’를 발행했다. 이 공식은 ESG를 위한 견고한 스토리 기반 구축, 강력한 지속가능성 보고서 및 효과적인 지원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세 가지 핵심 부분으로 정립되어 있다.

1. 견고한 ESG 스토리 기반의 구축
진정성있고 설득력이 있는 CSR 스토리를 갖춘 지속가능한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실질적이고 견고한 전략, 성과에 대한 내용적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목적, 비전, 사명 및 가치를 포함하는 견고한 브랜드의 스토리를 구축하고, 주요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해 중요 ESG 문제를 식별하고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는 중요 이슈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전략을 구축, 지속가능성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내부 및 외부 이해 관계자들에게 이를 명확히 알릴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의 견고한 ESG 스토리는 투자자 및 평가 기관의 브랜드 목적, 비전, 사명, 가치 이해를 바탕으로 회사의 주요 ESG 전략을 평가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2.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활용 극대화
2018 년 S&P 500 기업의 86 %가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했다. 더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마이크로 웹사이트, 대화형 PDF 및 다양한 디지털 매체 등을 통해, 투자자, 평가 분석 기관 및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구성하여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상기 언급한 견고한 브랜드 스토리를 기반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CEO 메시지를 통해 리더십과 연계성을 명확히 밝히는 한편, UN SDGs와 연계 및 부합성도 보여주어야 한다.
모든 기업들이 자사의 중요 ESG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도 개선의 과정에 있기 때문에, 부족하거나 부정적 성과도 균형 있게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담아 투명성을 높이면 투자자와 평가 기관에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이다.

3. 보완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 고려
ESG 관련 광고와 메시지를 기존의 광고 마케팅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활용하면 투자자와 기타 이해관계자가 지속적으로 지속가능성 노력을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블로그, 기사, 소셜 미디어, 강연 등을 통해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리더십 스토리의 전달하는 것도 중요 ESG 이슈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주는 좋은 방법이다.
Harvard Business School에 따르면 일반 대중의 정서는 기업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한 투자자의 의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따라서 회사 웹사이트는 ESG에 대한 의지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일반 방문자가 지속가능한 브랜드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아주 유용한 도구로 인식, 활용되어야 한다.

번역 및 요약: 전민구, Country Director, SB Korea

기사 내 인용된 The Formula for Communicating ESG 백서 링크: https://www.thinkparallax.com/Insight/formula-communicating-esg-white-paper/

SB 글로벌 원문 아티클 보기: https://sustainablebrands.com/read/marketing-and-comms/the-3-part-formula-for-effective-esg-communication